12. 도서 & 영화 리뷰

[영화 리뷰] 오펜하이머 등장인물 정리 / 영화 보기 전 필독 / 크리스토퍼놀란

ur next journey 2024. 5. 28. 09:00
반응형

작년 크리스토퍼 놀란의 영화 오펜하이머가 개봉하여 큰 화제였는데요. 저는 개봉 당시 등장인물의 이름만 외우고 갔다가 배우 얼굴과 매칭이 되지 않아 영화를 한 번 더 봐야 할 것 같은 생각을 했었는데요. 저와 비슷한 분들을 위해 오펜하이머 등장인물 총정리! 한번 해보았습니다. 주요 등장인물이 많아 이 글로 등장인물을 파악하시고 영화 보실 때 바로 매칭될 수 있도록 오펜하이머 속 배우들의 이미지를 같이 첨부했으니 영화를 보시기 전에 꼭 필독 후 관람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오펜하이머 등장인물 / 오펜하이머 등장인물 정리

 


1. 로버트 오펜하이머 - 킬리언머피

영화 오펜하이머의 주인공 원자폭탄의 아버지, 로버트 오펜하이머 킬리언 머피가 연기했습니다. 오펜하이머는 모순적이면서도 매우 상식적인 인물로 세상을 구하기 위해 세상을 파괴할 지도 모르는 선택을 해야 하는 핵개발 프로젝트를 맡게 된 천재 과학자입니다. 

 

2. 캐서린 키티 오펜하이머 - 에밀리 블런트

독일계 미국인 생물학자이자 식물학자이며 전 미국 공산당원이기도 했던  오펜하이머의 부인 캐서린 키티 오펜하이머 에밀리 블런트가 연기했습니다. 1938년 11월 리차드 스튜어드 해리슨과 결혼을 한 후 공산당을 떠났으며 1939년 오펜하이머와 만나 불륜을 하게 됩니다. 

 

3. 진 타틀록 - 플로렌스 

1936년 버클리에서 오펜하이머를 만난 오펜하이머의 전 여자친구 진 타틀록 플로렌스 퓨가 연기했습니다. 진 테틀록은 캠브리지에서 라틴학교를 졸업하고 1935년 버클리 의과대학을 이수한 후 스탠퍼드 메디컬 스쿨 정신과 의사로 졸업했습니다. 스탠퍼드에 있는 동안 공산당 정기간행물에 글을 썼고 1944년 우울증으로 치료를 받다가 자살을 하게 됩니다. 

 

4. 레슬리 리처드 그로브스 - 멧 데이먼

맨해튼 프로젝트의 책임자로 프로젝트를 지휘한 미 육군 공병대 장교 레슬리 그로브스 맷 데이먼이 연기하였습니다. 레슬리 리차드 그로브스는 펜타곤 건설을 감독했으며 맨해튼 프로젝트를 위해 비밀 연구소를 건설하고, 13개 주 37개 시설과 12곳의 대학 부설 연구소, 10만 명의 종사자들을 연결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보였다고 합니다. 

 

5. 루이스 스트로스 -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미국 원자력 위원회(AEC)의 의장 루이스 슈트라우스는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연기했습니다. 루이스 스트로스는 미국 에너지국 위원장, 상무장관을 지냈으며 소련의 원자폭탄 보유 이후에는 미국의 수소폭탄 제조를 추진하였으며, 이에 반대했던 오펜하이머는 1954년 AEC로부터 추방되었습니다.  오펜하이머와 개인적 원한으로 적대적 관계를 형성하며 오펜하이머에게 공산주의자 누명을 씌운 인물입니다. 

 

6. 알버트 아인슈타인 - 톰 콘티

모두에게 가장 익숙한 인물이 아닐까 싶은 영향력 있는 물리학자 알버트 아인슈타인. 아인슈타인 역은 톰 콘티가 맡았습니다. 아인슈타인은 맨해튼 프로젝트에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1939년 루스벨트 대통령에게 원자폭탄 개발 가능성에 대한 연구 자금을 지원할 것을 촉구하는 편지를 보냈으며 폭탄 개발을 옹호했습니다. 

 

7. 닐스 보어 - 캐네스 브래너

덴마크의 물리학자이자 원자의 구조에 대한 가설(보어 모델)로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닐스 보어 캐네스 브래너가 연기했습니다. 양자역학의 성립에 기여하였으며 맨해튼 프로젝트에 대한 영국 임무(영국 육군에 의해 진행된 핵무기 개발 계획)인 튜브 앨로이스에 관여하였습니다. 

 

8. 이지도어 아이작 라비 - 데이비드 크럼홀츠

러시아생 미국 물리학자 이지도어 아이작 라비 데이비드 크럼홀츠가 연기하였는데요. 이지도어 아이작 라비는 핵 자기 공명의 발견에 대한 공로로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하였으며 친구인 오펜하이머와 함께 맨해튼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로스앨러모스에서 부국장으로 일하는 것을 거절했지만 컨설턴트로서 조언을 제공했으며 트리니티 핵실험이 일어났을 때 함께 있었다고 합니다. 

 

9. 어니스트 로런스 - 조시 하트넷

미국의 물리학자이자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어니스트 로런스 역은 조쉬 하트넷이 연기했습니다. 맨해튼 프로젝트에서 우라늄 동위원소 분리라는 업적을 남겼다. 

 

10. 에드워드 텔러 - 베니 샤프디

'수소폭탄의 아버지'로 불리는 에드워드 텔러 베니 샤프디가 연기를 했습니다. 에드워드 텔러는 헝가리에서 태어난 유대계 미국 물리학자로 맨해튼 프로젝트에 참가하였고 제2차 세계대전 중에 핵분열을 이용하는 핵폭탄에서 핵융합을 이용하는 핵폭탄(수소폭탄)으로의 발전이 당연한 수순이라고 주장했습니다. 

 

11. 데이비드 힐 - 라미 말렉

슈트라우스에 반대하는 증언을 한 실험 물리학자 중 한 명인 데이비드 힐 라미 말렉이 연기했습니다. 데이비드 힐은 오펜하이머의 전기 '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에는 존재하지 않는 인물인데, 크리스토퍼 놀란이 연구 중에 데이비드 힐이라는 인물을 발견하고 영화의 등장인물로 추가했다고 합니다. 

 

12. 로저 롭 - 제이슨 클라크

오펜하이머의 보안 허가 청문회에서 특별 변호인으로 선임된 로저 롭 제이슨 클라크가 연기했는데요. 원자력 역사 재단에 따르면 롭은 오펜하이머에 대해 '씁쓸한 감정'을 가지고 있었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반응형